필름 카메라의 레트로 감성을 알게 된 이후,
시기에 맞게 제주도 여행을 가게 되었고, 그 때 일회용필름카메라를 도전해봤다. 여행의 여 자를 모르고 귀찮기만 했던 여행을 제주도를 시작으로 여행을 시작했다. 여행은 나를 되돌아 볼 수 있었던 4박 5일의 여행이였다.
사용했던 카메라 ?
이름: 코닥 FunSaver
감도(필름) : 노출 ISO800
필름장수 : 27장
가격: 현재 인터넷 가격 약 12400원 (배송비미포함)
사용법
1. 필름 감기 : 필름 감기 레버가 더이상 돌아가지 않을 때 까지 돌려줍니다.
2. 촬영셔터 누르기 : 밝은 낮이라면 필름을 감은 상태에서 셔터버튼을 바로 누른다
3. 플래쉬 충전하기 : 어두운 실내 또는 야간에는 플래쉬 충전 버튼을 몇초간 누릅니다
-> 플래쉬는 앞면에 노란색 전기 모양이 있습니다 ^^
4. 촬영셔터 누르기 : 플래쉬 충전상태에서 셔터를 누르면 자동으로 플래쉬가 나옵니다
단, 인물과 피사체의 거리는 1.2m-3.5m 이내에서 촬영해야합니다.
주의사항
(제가 지금까지 경험한 바로)
1. 어두운 실내 또는 야간 혹시나 구름이 많이 낀날에는 플래쉬를 터트려야 하다보니
최대한 맑은날에 촬영하는 걸 추천
2. 찍을 때 손을 주의해서 화면에다가 가까이 하지 않도록 합시다
따로 핸드폰 카메라 처럼 손을 가리는게 보이지만 필름 카메라는 순간을 찍고 어떻게 찍혔는지 모르기때문에 신중하게찍어야합니다.
3. 인물 및 피사체 거리는 적당한 거리에서 촬영하기 !! (이 실수로 인물 샷은 얼마 건지지 못했습니다 ㅠㅠ)
찍고 난 뒤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?
방법1 각 지역에 현상소가 있는지 검색해보고 가보세요. 충주 필름카메라현상소
저는 사는 곳이 충주인데 리리칼라현상소에 가서 현상한다는 것을 건너 건너 들어서 여기를 갔습니다^^
이곳은 매일 매일 인화 스캔을 하시는게 아니라 한꺼번에 모아서 월요일에 스캔 파일을 메일로 보내주신다고 합니다
전화번호: 043.847.3274
장소: 충청북도 충주시 예성로 152-2 (충주시 성서동 335)
운영시간: 09:30-09:00 연중무휴 ( 일요일에 갔는데 닫혀있어서 미리 전화해보고 가세요 ~)
가격: 사진출력 변동가격( 스캔만 할 시, 인화도 같이할 시 가격이 달라집니다 )
무작정 사진관에 찾아가서 맡기려고 하니까 충주에는 없다고 하면서, 우리한테 맡기면 서울에서 택배로 보내고 받고 택배비하면 얻어가는 곳이 없다..라고 하셨는데, 운 좋게도 바로 앞에 있어서 찾아갔습니다.
스캔: 컴퓨터 파일로 전송
인화: 종이사진으로 뽑는 것
방법2 필름카메라를 많이 찍어서 한꺼번에 하면 더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.
요즘엔 현상하는 곳이 많이 생겨서 인터넷으로도 택배를 보내고 받을 수 있습니다. 지방에 사시는 분들은 필름카메라를 자주찍으신다면 모아서 한번에 보내는게 더 나을 것 같아요.
->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모아서 한 번에 필름을 맡겨보고 나서 후기를 써봐도 좋겠네요 ㅎㅎ
제주도 여행 필름카메라 결과물
필름카메라는 노출을 맞추기에 어렵고 잘나왔는지 확인을 못하기에 거의 초보는 27장중 다 건지지 못한다고 했다..부끄럽지만 제주도 여행에서 찍은 결과물을 공유해보겠습니다..
필름카메라의 매력은 레트로 및 감성인 것 같아요 !
특히 필름카메라는 하나하나 신중하게 찍어야 하기때문에 핸드폰은 삭제하면 그만이지만 필름카메라는 삭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뭔가 소중한 사람과 함께 찍고 싶은 그런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
일회용 필름카메라 하나 사고 현상 스캔하는 가격도 있기때문에 첫 카메라를 입문하는 자에게는 비추이긴 합니다..
먼저 DSLR 다뤄본 사람이 노출을 어느정도 알고 계신분들께서 필름카메라 입문할 때 노출에 대한 이해가 되기 때문에 쉽게 적응한다고 합니다!! (어디서 들었나 봅니다 ㅋㅋㅋㅋㅋㅋㅠㅠ)
필름카메라는 초기비용으로 값, 현상 및 스캔하는 것에 많이 들 수 있습니다 !
이 부분만 괜찮으면 꾸준히 하다보면 감은 익히겠죠 ? ㅎㅎ 저도 아직 잘 모르다보니 . 여행갈때 꼭 필름카메라를 가져가려고 생각하고 있어요..
요즘엔 코로나때문에 자유롭게 못하지만, 주변에도 충분한 감성을 느낄 수 있기에 다음에는 동네를 담아보고 찾아와보도록 하겠습니다 !